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내과학회 입원의학연구회

GNB 보기


인사말

  • HOME
  • 연구회 소개
  • 인사말
연구회 소개

연구회 소개

안녕하십니까?
입원의학연구회 회장 신동호입니다.

2019년 4월 27일, 내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며 입원의학연구회가 탄생하였습니다. 학회차원에서Hospitalist task force가 만들어진 지 4년 반, 그리고 시범사업이 시행된 지 2년 7개월 만입니다. 그동안 입원전담전문의 100명 초과라는 성과도 있지만, 적지 않은 동료들이 중간에 일을 그만두기도 하였고, 아직도 많은 병원들이 구인난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연구회 창립이 한없이 기쁘기도 하지만 동시에 적지 않은 부담감도 느낍니다.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는 다양한 기대와 우려가 뒤섞인 채 시작되어, 아직까지도 적지 않은 동상이몽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모자란 전공의 인력을 대체하는 것처럼 생각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직접 일을 하면서 느낀 것은, 입원전담전문의는 단순한 대체인력이 아니라 지금까지 없었던 전혀 새로운 전문 직종이라는 것입니다. 오롯이 입원환자를 돌보는 전문가로서, 최근 크게 사회적 관심이 된 병원내 환자의 안전문제나 의료인 과로사와 같은, 지금 우리 의료계가 당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어쩌면 우리가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다른 나라의 사례들로부터, 입원진료 전문가로서 전공의를 교육하고 병원의 진료 프로세스를 새롭게 바꾸는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그러한 마음들이 모였습니다.
대외적인 홍보와 환경개선 뿐 아니라, 스스로 새로운 전문가가 되기 위해 입원의학연구회를 시작합니다. 환자와 의사가 모두 행복한 병원을 꿈꾸며, 긴 여정을 위한 작은 발걸음을 시작합니다.

저희의 시작에 함께 해주시고, 격려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남들이 가지 않았던 길을 만드느라 고생하시면서도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회원분들께 감사와 존경을 드립니다.


(04146)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09 롯데캐슬프레지던트 101동 2501호
대한내과학회 입원의학연구회